교수 인터뷰

gang.jpg
강명지교수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산업디자인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서울대학교에서 박사 연구를 진행 중이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가전사업부와 디자인경영센터에서 UX디자이너로 근무하며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의 UX디자인 개발 및 디자인 전략 업무를 담당해 왔다.

교수님께서는 삼성전자에서 오랫동안 근무하셨습니다. 삼성전자에서 디자이너로 어떤 일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dmd201901250808125c4a455c569b6.jpg
저는 삼성전자에서 휴대폰과 가전제품의 상품화 UX디자인 개발과 사용성 평가, 사용자 리서치 및 전략 수립을 포함한 선행 UX디자인 개발, 삼성그룹 계열사를 위한 디자인 트렌드 제안 등을 담당해 왔습니다. 삼성전자 디자이너로 근무한 13여 년간 디자인 조직의 규모가 급격히 성장하고 디자인 업무 프로세스 또한 고도화, 전문화 되었기 때문에 감사하게도 다양한 제품/서비스와 역할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대기업 등 취업을 준비 중인 학생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dmd201901250808125c4a455c569b6.jpg
최근 몇 년간 대기업은 신입 대비 경력직 채용의 기회가 많으므로 우선 계단을 오르듯 다양한 디자인 실무 경험을 쌓아나가길 권합니다. 또한 기존의 산업 뿐만 아니라 새롭게 발전하는 국내외 산업 군을 특정하여 자신의 강점과 차별점을 구체적으로 역량화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당부의 말씀 한마디 해주세요.

dmd201901250808125c4a455c569b6.jpg
경일대학교의 산학/융합 인프라와 교수님들의 멘토링을 잘 활용하셔서 뜻하는 바를 이루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가능성과 꿈을 응원합니다!
an.jpg
안지선 교수는 사용자경험디자이너, 연구자 및 디자인 교육자이다. 미국 오하이오주립대(Ohio State University)에서 비주얼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을 전공하고, 조지아공대(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디지털미디어 석사 학위를 받았다. 디자인 경력으로는 미국 Wexner Center for the Arts, Lorenc+Yoo Design, Fleishman-Hillard 등에서 근무하였다. 교육 경력으로는 미국 Herzing University에서 겸임교수로 재직하였으며 2011년부터 경일대학교에서 재직 중이다.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신설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터뷰아이콘.png
오늘날 산업 구조는 디지털 미디어를 중심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인공지능, 사물 인터넷 등의 디지털 미디어와 기술은사람들의 삶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콘텐츠 소비 방식과 소비하는 콘텐츠 종류가 근본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은 디자인 과정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기존의 디자인 교육 커리큘럼으로는 디지털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디자인 인재를양성하는데 한계를 느끼고 디지털미디어에 특화된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에서는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과 그 사용자를 제대로 이해하고, 그에 맞는 콘텐츠를디자인할 수 있는 디자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신입생 선발에서 중점을 두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인터뷰아이콘.png
디지털미디어디자인이라고 해서 특별한 기술이나 관심이 있는 학생을선발하지는 않습니다. 디지털 미디어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누구나접하고 있고 영향을 미치는 기술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디자이너로서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데에 관심이 있고,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에게관심이 있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방법과 기술을 받아들이는 데에 열린마음을 가진 학생인가를 기준으로 신입생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수업은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인터뷰아이콘.png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의 교육과정은 1학년 디자인 기초 과정, 2/3/4학년의 전공 심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업은 크게 3개의 모듈로 나누어지며, 게임, 편집디자인 등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 사용자경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모바일 UX/UI 디자인”, 3D 프린트,션 그래픽, 기초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을 경험하는 “디지털 테크놀로지” 등으로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업은 학생들의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프로젝트 중심으
로 이루어지며, 특히 경일대학교의 강점인 산학협력과 창업을 통해 실무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짜여 있습니다.

디지털미디어디자인학과 진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인터뷰아이콘.png
스마트폰으로 게임을 하고, 검색을 하고, 쇼핑을 하는 등 이미 디지털미디어는 우리들의 생활 깊숙이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를 위한 콘텐츠와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일은 기본적으로 그 근간이 되는 기술과 사람을 이해하는 일이며, 이는 어렵지만 보람도 큰 일입니다.
디지털 기술은 빠르게 변화합니다. 따라서 기존 세대처럼 관련 기술을번 습득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이 나왔을 때 빠르게 습득하고 적응할 수 있는 유연함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하며, 이는 사람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열린 마음과 자세를 가지고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디자이너로 성장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