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개요

교과목명 학년 교과목개요
발상과드로잉 Creative Thinking and Drawing 1 이강좌에서는 아이디어 전개와 자유로운 사고의 전환을 통하여 창의적 아이디어를 끌어낼 수 있는 디자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또한 디자인 교육 과정에 입문하는 수강자를 대상으로 맥락적 사고를 바탕으로 시각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실습한다. 그 과정에서 사물의 형태와 속성을 분석하고 재해석하는 조형 연습과 시각언어를 발굴하는 실험을 진행한다.
2D그래픽프로그램 1 2D Graphic Programs 1 1 디지털디자인의프로그램의 이용이나 활용을 이해하기 위한 수업이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관한 보다 전문적인 이해를 통하여 컴퓨터의 그래픽 표현능력과 변화능력을 그래픽디자인에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 하는 그래픽 프로그램의 역할과 그 효율을 실습한다.
디지털조형 Digital and Formative Arts 1 디자인과조형예술에서는 기술과 문화과 발전 , 변화하고 새로운 콘셉트와 아이디어 구체화를 위한 다양한 조형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아이디어 발상 , 형상과 구현된 조형물의 평가로 다각적인 표현기술을 개발한다. 더불어, 아이디어 발상을 통하여 이론 학습 및 실습을 통하여 조형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디자인과문화 Design and Culture 1 20세기의 문화는 디자인 없이 이야기 할 수가 없다. 디자인의 발전 과정에서 변화와 수정을 거쳐 새로운 가치관과 문화가 발달되었다 . 그만큼 디자인은 문화를 형성하는 데에 큰 원동력이 되어왔다. 다양한 사회 문화 활동이나 경제 사회에 나타나 있는 모든 가치관을 디자인을 통해서 전달되고 있다. 이 강좌에서는 디자인을 통하여 사회적, 심리적인 기능 및 문화적 풍요를 만든 디자인 방법론을 배우게 된다. 이를 위해 디자인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자인 컨셉
디지털타이포그래피1 Digital Typography 1 1 타이포그래피는문자의 배열과 체계 등을 조절함으로서 효과적인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 그래픽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강좌이다 . 타이포그래피의 역사, 기초적인 규칙, 활용도 등을 학습하고,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디자인 예시 분석과 디자인 프로젝트를 병행한다 .
2D그래픽프로그램 2 2D Graphic Programs 2 1 2D그래픽프로그램1 의 고급 과정으로 텍스트나 이미지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방법론을 배우고 시각 및 디지털디자인 기초 프로젝트를 통하여 그래픽디자인 테크닉을 심화하는 과정이다 .
3D그래픽프로그램 3D Graphic Programs 1 3D디자인 프로젝트 개발을 위해 구성 요소 이해 및 실습을 병행하는 수업이다. NURBS 방식 모델링 프로그램인 라이노를 통하여 아이디어 시각화를 진행한다.
디지털미디어의이해 Understanding Digital Media 1 디지털미디어 기술은 비디오 게임 , 가상 세계, SNS, 앱 , 전자책 등을 포함한 다양한 창의적 혁신을 가능하게 하였다. 이 강좌에서는 새로운 미디어가 무엇인지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한다. 또한 디지털 도구와 기술이 기존 예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학습한다.
디지털타이포그래피2 Digital Typography 2 2 타입을이용한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타이포그래피의 구조와 시스템을 이해하고, 공간, 컬러 , 레이아웃 등을 적절히 활용한 적절한 타이포그래피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주어진 정보의 가독성과 판독성을 높이는 디지털 미니어 및 프린트 환경에서 화면 구성 방법을 익힌다.
게임의이해 Understanding Games 2 이강좌에서는 초창기 보드 게임부터 오늘날의 컴퓨터 및 디지털 게임에 이르기까지 게임의 역사와 문화적 측면을 탐구한다. 또한 게임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기존 게임을 비평함으로써 게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3D디지털기초 3D Digital Foundation 2 이강좌는 3D 그래픽프로그램의 고급 수업으로 3D 디자인 프로젝트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디지털이미지 Digital Images 2 디자인의기본 프로그램인 어도비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하여 그래픽 디자인의 기본 조형 감감과 표현 능력을 기른다. 아이디어 발상에서부터 구체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전반적인 디자인 과정을 경험하며, 효과적으로 디자인의 의도를 전달할 수 있는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방법을 학습한다 .
인간중심디자인 Human-Centered Design 2 인간중심의 디자인은 사람, 기술 ,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로 시작된다. 이 강좌에서는 인간의 행동과 맥락을 이해하는 방법 ,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개발하는 방법, 그리고 디자인 해결책을 효과적으로 제안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이 과정에는 설계 사고, 상호 작용 설계 방법과 프로세스 및 실제 프로젝트와 함께 사용 적합성에 대한 과정을 학습한다.
인포메이션디자인 Information Design 2 디지털정보 사회가 요구하는 정보의 매력적인 시각화는 현대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중요한 역량 중에 하나이다 . 이 수업에서는 정보 디자인의 예시와 분석 및 데이터의 수집으로 기존의 정보를 명확하고 의미 있는 이미지 , 문자, 그리고 숫자 등으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인포그래픽 디자인 프로젝트를 완성하도록 한다.
기초프로그래밍 Basic Programming 2 이과정에서는 시각적 프로그래밍 언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기본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컴퓨터의 기본 원리를 소개하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처럼 생각할 수 있도록 기초 프로젝트를 완성한다 .
게임엔터테인먼트디 Game and Entertainment Design 2 게임엔터테인먼트디자인 강좌에서는 게임, 앱 , 모션그래픽, 혹은 다른 오락 플랫폼을 위한 시각적 요소를 만드는 것을 배운다. 디지털미디어 개념 및 시각적 개발 과정에 대한 기술을 배우고, 캐릭터 , 게임 등의 시각적 표현을 만드는 데 관련된 원리와 과정을 배운다.
인터페이스디자인 Interface Design 3 인쇄물매체가 아닌 스마트폰 앱 , 웹사이트, 전자책 등의 디지털 매체와 관련된 그래픽 이론과 디자인을 위한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수업이다. 이 강좌에서는 인터페이스디자인의 이론 및 프로젝트를 통해 플로우차트, 와이어프레임, 프로토타입 제작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인터랙티브 스토리텔 Interactive Storytelling 3 새로운 매체를 요구하는 시대에서 이야기를 전달하고 처리하는 방식이 변화되고 있다. 이에 디자이너들은 텍스트, 그래픽, 모션 , 오디오, 애니메이션 등의 분야에서 상호 작용을 이해하고 실험할 수 있는 스킬이 필요하다 . 이 강좌에서는 스토리텔링의 역사, 디지털 스토리텔링 , 모션 그래픽, 게임 등의 분야에서 새로운 미디어 기술을 사용하여 이야기를 들려주는 과정을 학습하고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
모션그래픽 Motion Graphics 3 모션그래픽의개념 및 그 디자인의 영역과 발달 과정 등을 살펴보고 모션그래픽의 시각적 요소, 시각적 요소, 움직임, 음향 등 표현 요소를 이해한다. 또한 관련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타이포그래피 , 이미지 등 적용한 디지털 영상디자인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브랜딩디자인 Branding Design 3 이수업에서는 브랜드 리서치, 브랜드 컨셉, 브랜드 스토리텔링 , 브랜드 에센스, 브랜드 전략의 정의부터 브랜드 아이덴티티(BI), 편집, 패키지 , Web, UI, 공간 등의 어플리케이션을 소비자의 접점에 대해서 일관되고 통합적인 디자인 전략을 만들어 가는 방법론에 대해서 학습하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개발한다 .
모바일인터랙션디자 Mobile Interaction Design 3 디자인리서치를 통한 문제 발견과 해결을 목표로 디지털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모바일 폰, 타블렛 PC 등의 디지털 매체를 이용한 새로운 형식의 디자인을 시도하며, 주제 선정 , 아이디어 발전, 프로토타입 제작 등 전반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
디지털편집디자인 Editorial Design for
Digtial Mediums
3 디지털편집디자인에서필수 그래픽 프로그램인 어도비 인디자인을 이용하여 포스터 브로슈어 등의 태블릿 및 인쇄매체 편집디자인을 경험하며, 이를 통해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사진 및 이미지 배치 등 다양한 디지털 퍼블리슁 디자인의 요소를 이해하고 응용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영상미디어디자인 Motion Media Design 3 모션및 게임 등 분야에서 움직이는 콘텐츠 구성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 , 리서치, 기획, 디자인 개발 등의 총체적인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프로모션디자인 Promotional Design 3 전문디자이너에게는팀 구성, 고객 협력 , 리더쉽 등의 스킬과 태도는 창의적인 프로젝트 진행, 관리하는 만큼 필수적인 기술이다. 이 과정은 다양한 스킬을 가진 전문가들과 협업하는 환경에서 전문디자이너를 효과적으로 알리는 방법을 소개한다 . 또한 창의적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리더십 방법 조사, 역동적인 작업 환경에서 팀 역학과 변화 관리에 대한 이해가 생산적인 팀을 육성하는데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를 조사한다 .
사용자경험디자인 User Experience Design 4 서비스디자인에서부터 디지털 인터페이스에 이르기까지 여러 매체를 아우르는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한다 . 사용자조사를 포함한 디자인리서치 단계에서부터 최종적인 디자인 결과물을 제시하는 단계까지 전체적인 사용자경험디자인 과정을 경험한다.
디지털콘텐츠디자인 Digital Contents Design 4 모바일 UX/UI 디자인, 게임 & 인포메이션디자인, 디지털 기술의 다양한 모듈에서 학습한 이론과 실기 능력을 바탕으로 전문 디지털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체계적이고 흥미 있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전시기획및실습 Exhibition Planning and Practice 4 디자인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전시 트렌드를 조사, 분석하고 실제 전시 참여를 목적으로 하는 수업이다.
디지털디자인스튜디오 Digital Design Studio 4 디자인리서치를 통한 문제 발견과 해결을 목표로 디지털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발전시키는 방법을 모색한다. 주제 선정, 아이디어 발전 프로토타입 제작 등 전반적인 디자인 프로세스를 경험한다 .
디자인포트폴리오 Design Portfolio 4 취업, 진학 등 학생 개인별 특성 및 포트폴리오의 제작 목적에 따라 개인별 디자이너에게 요구되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수강자들은 컨텐츠 선별, 정리 등 개인별 일정에 따라 진행단다. 작업 진행 등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디자인 의도를 설명하고 수정 방향을 공유한다.
디자인세미나 Design Seminar 4 모바일 UX/UI 디자인, 게임 & 인포메이션디자인, 디지털 기술의 다양한 모듈에서 학습한 이론과 실기 능력을 바탕으로 전문 디지털디자이너로서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체계적이고 흥미 있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